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모바일용 메뉴

홈 Wee센터프로그램심리검사

심리검사

심리검사란?

개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개인의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상담 및 심리치료의 방향과 전략을 계획하는 기초과정입니다

심리검사종류

심리검사 종류
검사종류 검사명 대상
성격검사 MMPI-2(다면적 인성검사) 성인
MMPI-A(다면적 인성검사 청소년용) 청소년
PAI(성격평가질문지) 성인
PAI-A(성격평가질문지-청소년용) 청소년
CATi(성격유형검사) 아동·청소년
MBTI(성격유형검사) 성인
행동평가검사 CBCL 6-18 (아동ㆍ청소년행동평가척도 부모용) 만 6~18세 아동?청소년의 보호자
YSR(청소년자기행동평가척도) 만 11~18세 청소년 본인
TRF(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) 만 6~18세 아동?청소년의 교사
진로ㆍ학습검사 홀랜드 진로발달검사 초등4~중1
홀랜드 진로탐색검사II 중학교 1학년~고등학교 2학년
MLST(학습전략검사) 초등학생, 중학생, 고등학생
발달ㆍ신경심리검사 BGT(벤더도형검사) 초등학생 이상
사회성숙도검사 출생~30세
지능검사 K-WISC-Ⅳ 만6세~만16세
K-WAIS-Ⅳ 만16세 이상
투사검사 K-CAT(아동용 회화통각검사) 3세~10세
TAT 아동~성인
Rorschach 검사 초등학생 이상
HTP&KFD 초등학생 이상
SCT(문장완성검사) 초등학생 이상
기타 자기보고형 검사 K-BDI-2(한국판 벡 우울척도 2판) 중학생 이상
K-BAI(한국판 벡 불안척도) 중학생 이상
부모양육태도검사 아동·청소년의 보호자

심리검사소개

Q :다면적 인성검사(MMPI)

A : 피검자의 성격 및 정신과적 문제들을 빠르게 감별해 내기 위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검사입니다. 이 검사를 통해 성격특성과 방어기제 경향성, 내재해 있을지 모르는 정신병리적인 증상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Q : 아동ㆍ청소년행동평가척도(CBCL 6-18)

A :아동·청소년의 주 양육자가 자녀의 적응상태 및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도구입니다.

Q : 청소년자기행동평가척도(YSR)

A :청소년기에는 자아성찰 능력의 성장으로 본인의 문제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며, 가정 외의 활동시간도 증가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자신의 적응상태 및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도구입니다.

Q : MBTI, CATi

A :개인의 성격유형을 16가지로 나뉘어 자신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에너지 방향, 인식기능, 판단기능, 생활양식에 따른 자신의 성격유형을 탐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. 이 검사를 통해 개인의 심리적 역동, 대인관계, 흥미, 적성, 진로 영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Q : 홀랜드 진로발달검사

A :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의식, 진로발달, 진로성숙도 및 직업적 성격유형을 측정함으로써 학생들의 진학 내지는 직업선택을 위한 진로교육의 지침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.

Q : 홀랜드 진로탐색검사II

A :직업적 성격유형으로 RIASEC의 진로 유형을 찾고 그 유형에 알맞은 전공학과 및 직업을 제시해주는 검사입니다.

Q : 학습전략검사(MLST)

A :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업성취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데 관련된 일련의 기법을 평가합니다.

Q : 벤더도형검사(BGT)

A :주어진 도형을 검사 받는 사람이 어떻게 지각하고 다시 그려내는지를 평가하여 그 사람의 사물에 대한 지각과 시각-운동 통합기능, 나아가 그 사람의 성격을 추론해 내는 검사입니다.

Q : 사회성숙도검사

A :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.

Q : 웩슬러 지능검사

A :개인 지능검사로 지능수준(IQ)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각 개인의 인지적인 강점과 약점, 지적 잠재력, 구체적인 인지적인 특징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개인의 성격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, 적응능력 등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습니다.

Q : 주제통각검사(TAT, CAT)

A :다양한 상황이 그려져 있는 그림카드를 보고 자기 나름의 이야기를 구성해 보는 검사입니다. 자유연상을 통해 각 개인의 욕구, 특히 대인관계와 관련된 욕구와 주변 환경에 대한 지각, 사고의 내용 등을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.

Q : 로르샤흐 검사(Rorschach test)

A :열장의 카드에 담긴 잉크반점을 통해 인간의 역동적인 내면을 탐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. 반응을 통해 나타난 개인의 주관적인 지각을 통해 그 사람의 사고방식, 내재된 욕구, 불안과 갈등, 문제해결방식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.

Q : 집-나무-사람 검사(HTP)

A :집, 나무, 사람을 직접 그려봄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는 검사로 내면의 정서적인 특징과 욕구, 환경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방식, 성격 경향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.

Q : 동작성가족화검사(KFD)

A :피검자가 주관적이고 심리적으로 느끼는 가족들의 일상생활이나 가족구성원에 대한 감정이 반영되는 검사로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내적인 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.

Q : 문장완성검사(SCT)

A :미완성된 문장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 내면에 존재하는 동기와 갈등,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정서적 태도, 가치관, 정서적 성숙도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.

담당부서
학교통합지원센터
담당업무
Wee센터
담당자
박명숙
연락처
055-740-2091